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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썬(Python)

Python Day 27: 2048 배포 준비 - 실행 가능한 파일로 변환하기

by NerdCodeX 2025. 3. 15.

 

1. 2048 게임 배포 준비 개요

 

안녕하세요! 이번 강의에서는 2048 게임을 실행 가능한 파일(.exe)로 배포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2048 게임을 개발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을 거쳐 완성했습니다. 하지만 파이썬 코드만으로는 일반 사용자가 실행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yinstaller를 활용하여 .exe 파일을 생성하는 과정을 진행할 것입니다.

이번 실습을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게임을 배포하는 방법을 익히겠습니다. 🚀


2. 실행 가능한 파일로 배포 (pyinstaller 활용)

1) pyinstaller 설치

먼저, pyinstaller를 설치해야 합니다. 터미널 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세요.

pip install pyinstaller

2) pyinstaller를 사용하여 실행 파일 생성

이제 pyinstaller를 사용하여 .exe 파일을 생성하겠습니다.

예제 1: 기본 실행 파일 생성

pyinstaller --onefile main.py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dist 폴더 내에 main.exe 파일이 생성됩니다.

3) 아이콘과 창 숨김 설정

창이 있는 실행 파일을 만들거나 아이콘을 추가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예제 2: 아이콘 추가 및 창 숨기기

pyinstaller --onefile --windowed --icon=game_icon.ico main.py
  • --onefile : 단일 실행 파일로 생성.
  • --windowed : 터미널 창을 숨김 (GUI 프로그램에 적합).
  • --icon=game_icon.ico : 아이콘 설정 (선택 사항).

4) 배포 폴더 구성

실행 파일을 배포할 때는 아래와 같은 폴더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048_Game/
│-- dist/
│   ├── 2048.exe
│-- assets/
│   ├── game_icon.ico
│   ├── background.png
│-- README.txt
│-- LICENSE.txt

5) 추가 라이브러리 포함 문제 해결

일부 라이브러리가 누락될 경우 --hidden-import 옵션을 사용합니다.

pyinstaller --onefile --hidden-import=pygame main.py

 


3. 실습: .exe 파일 생성 및 테스트

문제 설명

  • pyinstaller를 사용하여 2048 게임의 실행 파일을 생성하고,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테스트하세요.

완성 코드 (배포용 실행 파일 생성 스크립트)

pip install pyinstaller
pyinstaller --onefile --windowed --icon=game_icon.ico main.py

 

출력 예시

  • dist 폴더 내에 2048.exe 파일이 생성되고, 더블 클릭하면 게임이 실행됨.

4. 실습 과제

1. 배포용 README 파일 작성

  • 게임 실행 방법, 시스템 요구사항, 개발자 정보 등을 포함한 README 파일을 작성하세요.
# 2048 Game
## 실행 방법
1. `2048.exe` 파일을 실행하세요.
2. 방향키를 사용하여 숫자를 이동하세요.
3. 2048 타일을 만들면 승리합니다!

2. 설치 프로그램(.exe) 패키징

  • Inno Setup을 사용하여 설치 프로그램(.exe) 패키징을 진행해 보세요.
  • NSIS(Nullsoft Scriptable Install System)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Mac 및 Linux 지원 추가

  • pyinstaller를 활용하여 Windows뿐만 아니라 Mac과 Linux에서도 실행 가능하도록 .app 또는 .sh 파일을 생성해 보세요.
pyinstaller --onefile --windowed main.py  # Mac용
pyinstaller --onefile main.py  # Linux용

오늘 강의에서는 2048 게임을 실행 가능한 파일(.exe)로 변환하여 배포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pyinstaller를 활용하여 게임을 독립 실행 파일로 만들고, 아이콘 추가 및 최적화하는 과정을 익혔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별도의 파이썬 환경 설정 없이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실습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하고 실제 배포까지 진행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실제 소프트웨어 개발과 배포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실행 파일 생성 및 배포 기술을 활용하여 더 많은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이제 2048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 그동안 배우신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응용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세요!

 

🚀 여러분의 학습을 응원합니다. 궁금한 점이나 피드백이 있다면 언제든지 남겨주세요! 😊